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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유아교과교육론: 교수학습방법의 원리와 교육과정의 역사적 흐름

by apple mint 2022. 5. 6.

<유아교과교육론: 교수학습방법의 원리와 교육과정의 역사>

1. 교수학습방법 기본원리

⑴놀이중심의 원리

-교사가 프로그램을 세밀하게 잘 계획하여 진행한다 하더라도 유아 자신의 자발적인 활동이어야 함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학습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사물을 탐색하며 삶에 필요한 지식,기술,태도 형성

-진정한 놀이중심활동:

①유아들이 항상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②놀이활동의 계획 및 전개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되는 것이 바람직

-교사:

①활동의 주도자가 아닌 안내와 촉진의 역할을 담당하여 ②유아가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스스로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성발달을 획득하도록 격려하고 지지해주어야함.

③명확한 교육목표와 놀이활동을 계획하고 환경을 구성하여 유아가 스스로 몰입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함

⑵개별화의 원리

-한 학급의 유아라 할지라도 월령의 차이뿐아니라 타고난 기질과 성격, 흥미와 욕구, 발달의 수준, 사전경험 들이 다양하므로 각 유아들이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개별적인 능력을 고려한 교수 계획을 마련하여야 함

유아의 개별적 특성을 잘 이해하기 위하여 교사는 부모와의 의사소통뿐 아니라 유아를 관찰하고 평가함으로써 개별유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⑶탐구학습의 원리

-유아들의 학습은 주변의 여러 가지 사물이나 현상을 실제로 경험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성취된다. 실제 경험을 통하여 호기심이 생기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여 자발적으로 탐색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물리적 지식, 사회적 지식, 논리적 사고력, 융통성과 창의성 등이 발달된다.

-교사는 다양한 환경과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해주고 유아가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분석하며 문제를 해경하기위해 실험하고 경과를 해석함으로써 새로운 개념을 습득해나가도록 지도한다.

⑷생활중심의 원리

-유아는 지식,기술,태도 등을 교사의 지시와 설명보다 일상생활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더 잘 학습한다.

즉, 유아를 둘러싼 실제 생활환경 속에서 발생하는 관심과 흥미를 적절한 학습환경으로 구성할 때 보다 효과적인 학습이 일어난다.

⑸통합의 원리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통합이란 5개 영역별 내용간의 연계적인 통합이 이루어지고, 각각의 교육활동들이 통합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말한다. 영역별 내용의 통합이란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의 교육내용이 분리되지 않고 한가지의 활동안에서 자연스럽게 통합되도록 하는 것이다.

 

 

 

 

2. 교육과정의 역사적 흐름

⑴교과중심 교육과정

-교육목적: 형식도야

-교육방법: 반복적 교육방법(반복적인 연습과 훈련강조)

-강점: 학습계획 및 평가가 용이, 짧은시간에 많은 교과지식을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음

-비판점: 학교지식을 지나치게 절대적인 것으로 파악함,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무시한 성인,전문가 수준의 교과이기 때문에 영유아들의 성장에 실제로 활용되기 어렵다. 강의식의 수업방법이 영유아를 위한 학습방법으로 적합하지 않다.

 

⑵경험중심 교육과정

-배경: 아동중심, 실용주의,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기초

-교사역할: 학습자의 흥미나 요구를 고려하여 교과를 연결해 주는 활동제시

-강점: 실제적인 생활문제를 중시하기 때문에 급변하는 세계에 적응할 수 있는 생활적응 능력을 기른다.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를 중시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할 수 있다.

문제해결과정을 중시하므로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

-비판점: 지나치게 학습자의 흥미가 필요, 체계적인 교과지식을 소홀히 할 수 있다.

학습자의 진정한 흥미나 필요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있고, 학습계획 및 평가가 곤란하다.

교과내용 지식과 교수방법이 미숙한 교사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⑶학문중심 교육과정

-목적: 지식의 체계적 조직

-교육내용: 나선형 조직 - 교과의 기본개념을 학습자의 사고방식과 연령에 따라 점차 심화하고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강조점: 교과를 학습하는 동안 사고능력을 기른다.

학문탐구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다. 학습의 전이가 용이하다.

-비판점: 나선형조직방법을 잘못사용할 경우 내용의 반복이 심해져 교육내용을 증가할 우려가 있다.

학문의 구조나 탐구방법의 개발이 실제로 현실성이 없다.

지식의 조직에있어 통합화보다는 분절화를 강조한다.

 

⑷통합중심 교육과정

-학습자 중심

-강조점: 학습자를 능동적 존재로 인식,

유아는 능동적인 사고과정을 기초로 자기주도적인 행위를 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

-학습자 성장: 경험의 누적적 재구성

-통합: 학습자의 현재경험, 관심, 흥미 등을 출발점으로 삼아 경험의 재구성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개발하는 것

-학습경험이 분절,분리되지 않음

-통합의 목적: 영유아의 전인적인 인격체 성장

-학습의 경험: 영유아에게 흥미있는 주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조직할 것과 유아와 교사 모두의 적극적인 역할 강조

-강점: 모든 교과목을 균형있게 구성할 수 있다. 지식의 조직에 있어서 교과간의 통합이 가능하다.

영유아의 흥미를 고려하여 주제가 선정되므로 자발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비판점: 학습의 개인차가 일어나기 때문에 학습성화를 예측할 수 없다.

교사의 사전경험이나 자료가 부족할 경우 주제선정이 어렵다.

영유아의 흥미와 교과에 대한 개념, 탐구, 적용능력이 부족할 경우 전개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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