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린이

어린이 특수교육의 정의, 목적, 내용

by apple mint 2022. 5. 5.

 

<어린이 특수교육>

 

1.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위한 교과교육과 장차 직업생활에 적응하게 하기 위한 직업교육, 장애를 교정해주는 치료교육을 균형있게 수행해 나갈 것을 제시하고 있었으나 새 법에서는 이중치료교육을 삭제하고 대신 특수교육관련서비스 하위영역중 하나인 치료지원으로 보고있는 것이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특수교육은 일반, 정상으로 일컬어지는 것으로부터 지적으로나 감각기능, 신체운동, 건강, 정서, 의사소통의 기능면에서 일정한 편차 내지 이상성을 지니는 아동을 위하여 특별한 교육프로그램과 교육자료, 특별히 훈련된 전문교사에 의해 특수한 방법으로 실시되는 교육이라 정의할 수 있다.

-여러가지 부적당한 검사로부터 장애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합당한 평가절차가 법적으로 보장될필요가 있으며, 세분화된 장애영역을 인간공통특성 내지는 전인적 발달측면에서 재통합할 필요가 있다. 또한 특수교육 대상아동이 보이는 편차 내지 이상성은 상대적이고 양적인 개념이지 절대적,질적인 개념이 아니라는 데 유의할 필요가 있다.

-특수교육에서 사용되는 ‘특수’라는 말은 상대적인 정도상의 차이를 강조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2. 특수교육의 교육대상

-최근에는 특수아동 속에 영재아를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화 - 평균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정의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하기 위해 일반학교학습의 수정이나 특수교육서비스가 요구됨

-교육적관점에서 특수아동 분류

①지적으로 우수하거나 지체된 아동으로서 정신지체아, 학습장애아, 영재아가 포함된다.

②의사소통능력의 차이를 지닌 아동으로서 주로 언어장애아가 포함된다

③감각능력의 차이를 지닌 아동으로서 시각장애아와 청각장애아가 포함된다

행동 이상을 지닌 아동으로서 정서장애아와 자폐성 아동, 사회부적응 아동이 포함

⑤신체능력의 차이를 지닌 아동으로서 운동장애아 포함 병허약, 지체장애, 뇌성마비 등을 지칭

⑥장애정도가 심하거나 하나이상의 장애를 지닌 아동을 지칭하는 중도 중복장애아돌

-특수아동의 정의는 단순히 정의내리기 어려우며 장애의 종류가 확대됨에 따라 광범해지고 있다.

-손상: 인간의 어떤 조직이나 기관에 결함이 생긴 것을 말한다. ex)시각조직, 색맹, 시야제한 등

-불능: 손상과 마찬가지로 의학적인 개념. 몸의 일부 또는 기능의 일부가 구비되지않거나 이상이생겨서 재생불능으로 판단되면 이것이 불능이다. ex)시각손상으로 인해 활동능력에 객관적인 제한을 초래하는 것으로서, 색맹을 가진 운전기사, 시각불능이 반드시 시각장애가 되는 것은 아니다.

-장애: 손상이나 불능으로 지적,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직업적 제 분야에서 불리하게됨을 의미한다. 장애는 사회적인 것이며 손상이나 불능은 개인적인 것으로서 시공간을 초월하여 개인에게 존재하지만 장애는 시간과 장소와 문화에 따라 달라질수도있다.

 

3. 특수교육의 목적

1)특수교육의 공통적인 성격

①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학교의 목적과 같다.

②특수교육의 실시방법은 일반아동의 교육과는 다르다.

③특수교육은 다양한 관련서비스를 필요로한다.

④장애아동교육은 일반학교체제내에도 존재한다. (집단내에서 아동과 함께 통합교육을 실시해야함)

⑤특수학교 경영은 시설설치 및 운영등의 측면에서 일반학교보다 크게 투자된다.

⑥특수교육이 성취하려는 목적의 장기성과 비긴급성을 들 수 있다. (졸업후 직장생활까지 생각함)

⑦특수교육은 그 평가가 다소 어렵다.

2)특수교육의 목적

-최근 특수교육의 존립이유가 사회공리적입장에서만 거론되지않고 그 위에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자각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인간존엄성의 자각에 기초하여 개인이 가지는 능력의 정도와 장애의 종류를 문제삼지않고 모든장애아들에게 삶의질을 향상,기회를 확대해주는데 근본이념을 두어 아동의 내면소질을 파악하고 그 가능성을 계발시켜주자는 것이다.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목적은 같으며 특수교육의 의의는 그들의 능력을 사회적경제적으로 자립할수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키는 기회를 주는데 있다.

-보편성: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의 목적을 바탕으로 하고

-특수성: 장애아의 특성에 맞는 구체적이며 특수한 특수교육의 목표를 설정해야 하며

-그 목표는 장애를 보상할 수 있는 영역의 목표가 수립되어야할 것이다.

 

4. 특수교육의 주요제도

1)취학제도: 일반아동처럼 초등학교의무취학통지를 받고 초등학교에 다니다가 통합교육 혹은 분리교육등 특수교육을 받게되는 것, 처음부터 특수교육기관에 취학을 희망하여 특수교육대상자로서 선정평가를 받아 입학하는 경우

2)특수교육기관: 장애정도에 따라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으로 구분된다.

3)무상교육과 의무교육: 유치부와 고등부는 무상교육, 초중학부는 의무교육을 실시하여 취학의무와 동시 교육비를 무상으로 함

4)교원양성 및 자격제도: 특수교육교사는 학교교사로서의 일반적자질과 장애아교육방법들의 소양을 함께 갖추고 일반학교특수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교육을 담당하는 자를 이른다. 특수교육교사는 통합교육과 순회교육 등을 실시하면서 일반학급내의 아동도 지도하고 담당교사에게 자문도 해야하는 물리적위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