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과정의 개념
-라틴어의 ‘쿠레레’라는 어원으로부터 출발한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달린다, 경마장의 경주로, 나아가 수행해야 할 교수요목을 의미한다. 즉, 교육과정이란 용어는 경마장에서 말이 경주하기 위해 출발점에서 종착점까지 달리던 정해진 코스라는 의미에서 유래된 것으로, 학교에서 교육과정의 의미는 학생이 입학해서 졸업할 때 까지 쭉 달려가는 정해진 코스, 또는 학생이 학습할 내용을 일정한 순서에 따라 조직하고 배열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교사를 중심으로 보면 교육과정은 가르치는 내용이나 교과 혹은 의도적 계획으로 정의되며, 배우는 학생을 중심으로 보면 교육과정은 학습 경험 또는 학습결과로 정의되는 경향이 있다.
-학습자에게 교육적인 학습결과를 의도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하여 일관된 관점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하여 계획된 일련의 사건이다.
-학습자에게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 설계도이다.
-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그 기관의 교육목표에 따라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개발하여 수립하는 지식과 경험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교육내용에 대한 사전계획과 기대하는 결과이다.
2. 교육과정의 유형
①교과중심 교육과정 - 인류의 문화유산 가운데 항구적인 가치를 지닌 본질적인 요소를 찾아서 학교교육을 통해 다음세대에 계승시키는 것을 교육의 목적
②경험중심 교육과정- 학습자의 흥미, 필요, 경험에 초점을 둔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기초
③학문중심 교육과정- (브루너) 탐구학습, 발견학습을 통해 체계적 지식과 탐구 능력을 기르는 것을 교육목적
④인간중심 교육과정- 인본주의 심리, 인간다움을 회복하고 자아충족감이 넘치는 인간을 육성
3. 영유아교육의 특성
①대상연령의 다양성
-영유아교육의 대상연령은 초등학교 입학전 취학전 유아, 유치원에 다니는 만3세~취학전유아 또는 보육시설에 다니는 출생~만8세까지나 12세까지의 아동 전기
②교육기관과 프로그램의 다양성
-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상 연령에 따라 기관유형에 따라 운영시간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③가르침과 보살핌의 역할 수행
-교육,보호
④교수방법과 교재·교구의 차별성
-초중등학교에서의 교육은 교과중심으로 교과서를 통해 이루어지지만, 유아기의 교육은 일상생활의 경험 속에서 놀이를 통해서 이루어짐. 영유아교육에서 교재교구는 유아가 환경에서 접하게 되는 모든 사물을 포함
4.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
①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개별유아의 요구,흥미를 중심으로 교육경험이 결정되는 유아교육과정
②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사가 의도하는 경험뿐만아니라 의도하지 않았지만 유아에게 영향을 주는 잠재된 교육과정까지 포함.
③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사에 의해 미리 짜여진 교수계획, 의도된 계획. 보편적인 정의
④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 유아에게 가르칠 교육 목표와 내용, 순서를 일련의 문서로 작성한 교수요목을 교육과정이라봄. 좁은의미
⑤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 몬테소리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 등과 같이 한 가지의 접근 방법이나 이론에 기초한 모델유형
5.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흐름
-20세기 이전의 유아교육은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속에서 유아들의 모습을 관찰, 철학적 관념론적인 측면
-1920년대 다양한 심리학 이론들이 제시되어 과학적인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과정을 체계화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기 시작
-1960년대 이후부터는 산업화로 인한 가족제도의 변화, 여성의 사회참여, 복지사회에 대한 관심, 정보화세계화등으로 큰 변화를 불러일으키며 기존의 철학적심리학적 기반 위에 유아교육과정의 사회적 관점이 개입
-실제로 영유아를 위하여 체계적으로 구체화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이후의 일이다.
6. 유치원 교육과정 1~6차
①1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1897년 우리나라에 유치원이 소개되고 70여년이나 지나서야 제정공포되었다.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정의 취지는 어린이의 바람직한 인격 형성을 위하여 어린이의 욕구와 흥미에 알맞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자 하는 데 있었다. 건강한 신체와 정신으로 생활하는 유능한 한국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설정하였고, 교육과정은 건강, 사회, 자연, 언어, 예능의 5개 생활영역으로 구성
②2차 유치원 교육과정
-이 개정부터는 교육과정의 공포가 문교부령으로부터 문교부고시로 바뀌게 되었다.
-제2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개정은 시대·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고, 유아교육의 새로운 이론적 체계를 반영하고자 하였으며, 국민교육헌장이념아래 국민적 자질의 함양, 인간교육의 강조, 지식·기술 교육의 쇄신을 기본 방침으로 하고 자아실현, 국가의식의 고양과 민주적 가치의 강조를 일반목표로 제시
-전인발달을 강조 / 사회정서발달 영역, 인지발달영역, 언어발달영역, 신체발달 및 건강영역 4개의 발달영역
③3차 유치원 교육과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에 발맞추어 상호연계성 속에서 함께 개정되었다는 데에 의의
-교육과정 개발과정에는 한국교육개발원이 주축, 교육과정 구성은 신체,정서,언어,인지,사회성 5개발달영역으로 구성하여 정서영역의 내용을 더 강조, 건강영역을 제외하고 신체발달 영역만 남기고, 각 발달 영역별로 구체적인 교육내용을 제시, 처음으로 평가에 대한 지침도 제시
④4차 유치원 교육과정
-이 개정은 주기적인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와 시대적·사회적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의 개정요구,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 및 운영상에 나타나는 문제점 개선 등을 위하여 개정하게됨
-교육과정의 영역은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의 5개 발달영역이었으며, 전인발달을 위한 교육을 더욱 강조하기 위하여 각 발달 영역별 내용은 제시하지 않고 교육 목표 수준만 제시
-교사들이 교육 내용을 자율적으로 선정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는 각 발달영역을 교과로 잘못 인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한 것이었다.
-1,2차에는 있었으나 3차에는 제외되었던 '지도상의 유의점'을 다시 첨가
⑤5차 유치원 교육과정
-처음에는 이 교육과정을 6자 교육과정이라고 명명하였다. 그 이유는 유치원의 경우 4차였지만 앞으로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주기적으로 개정할 때 마다 유치원 교육과정을 동일하게 개정하기 위하여 같은 차수로 명명하기로 한 것이었다. 그러나 1992년 9월 30일 유치원 교육과정을 개정공포할 때 다시 실질적 개정 차수로 하기로 교육부 내부 방침을 정함.
-역사를 왜곡하지 않는다는 차원에서 유치원은 그대로 5차유치원 교육과정으로 부름
-기본생활교육의 강조,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의 신장 등을 강조.
-유치원 입학연령이 기존의 4~5세에서 3~5세로 조정되고, 교육내용도 수준에 따라 1수준,2수준, 공통수준
⑥6차 유치원 교육과정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확립방안을 제시함.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건강생활, 사회생활, 언어, 표현, 탐구 5가지의 생활영역으로 구성
7. 유치원교육과정 영역별 내용
*건강생활 영역 : 나의몸 인식하기, 나의몸 움직이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사회생활 영역: 나를 알고 사랑하기,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현상에 관심가지기
*표현생활 영역: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 즐기기, 감항하기
*언어생활 영역: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탐구생활 영역: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
8. 표준보육과정 구성체계
①표준보육과정은 총 6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각 연령은 연령집단유아별로 구분되어있다. 연령집단은 만2세 미만 영아, 만 2세 영아, 만3~5세 유아의 세 연령집단으로 구분되어 있다.
③각 연령집단 내의 보육내용은 각각의 수준으로 나뉘어서 구분되어 있다.
④보육교사를 위한 연령집단별 지침이 제시되어 있다.
9. 표준보육과정 6개 영역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 탐구, 예술경험
'어린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 애착과 자아개념 (0) | 2022.05.04 |
---|---|
어린이 사회적 행동 발달과 사회성 발달의 요인 (0) | 2022.05.04 |
자유놀이시간의 의의와 놀잇감 선택 방법 (0) | 2022.05.03 |
인지적, 사회적 측면의 어린이 놀이 유형 (0) | 2022.05.03 |
어린이 놀이 이론 (0) | 2022.05.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