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이론>
1. 현대의 관점
-19세기 들어오면서 20세기까지 미국에서는 일과 통합된 놀이가 강조되었다. 놀이에 대한 미국사람들의 이중적인 태도를 형성
-20세기가 되면서 영유아들에게 길러져 온 억압적인 내적통제를 줄이고 영유아의 감정을 개방하여 잘 표현하고 의지력을 증가시키려는 노력이 있었다. (정신분석이론)
-19세기 말~20세기 초에 들어서면서 특히 Spencer, Patrick, Groos, Hall 등이 놀이의 가치를 밝히기 위해 노력
*Spencer : 놀이가 잉여에너지의 발산
*Patrick : 인간의 휴식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 놀이
*Groos : 영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선천적인 능력을 연습하여 발전시킨다
*Hall : 진화론에 근거하여 영유아기 놀이에는 인류의 역사가 재현된다고 함
-놀이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가 시작된 것은 1920년부터이다.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유아원 설치 운동 및 아동연구운동이 놀이연구를 가속화 시켰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현대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놀이이론은 보다 체계적인 이론으로 발전하였다. 고정적 법칙이 있다는 실증주의에 영향을 받아 보다 정확한 관찰과 실험연구를 통해 경험적으로 검증된 이론을 원함
왜 놀이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것(고전적놀이이론)에서 좀 더 나아가 영유아의 발달에 놀이가 어떤역할을 담당하는지 밝히려고 시도하였다.
2. 고전적 놀이이론
⑴잉여에너지 이론
- shiller / spencer / 초점: 에너지 / 놀이의 목적: 잉여에너지의 발산
-놀이를 잉여에너지가 목적없이 소비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장점: 잉여에너지 이론에 의하면 놀이는 일을 함으로써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는 성인들에 비해 과잉 에너지를 갖게 되는 영유아들이 더 많이 하게되며, 진화적 관점에서 고등동물이 하등동물에 비해 왜 더 많이 놀이를 하는지를 설명해 준다.
-단점: 에너지 과잉 상태일 때 놀이를 하기도 하지만 극도로 피로한 상태일때에도 흥미로운 놀이에 집중하고 있는 영유아의 놀이는 이 이론으론 설명하기 힘들다.
⑵휴식이론
- Lazarus/Patrick / 초점: 에너지 / 놀이의 목적: 일할 때 소모된 에너지의 재생산
-잉여에너지이론과 반대로 휴식이론은 일을 하면서 소비된 에너지를 충전시키기 위해서 하는 활동이 놀이라고 본다
-인간이 활동을 함으로써 생기는 피로감을 풀고 휴식을 하고 싶을 때 놀이를 한다고 주장하였다. 사람들은 일을 해서 생긴 피로를 풀기 위해 레크리에이션을 하고 스포츠를 즐긴다.
-장점: 현대사회의 사람들은 고도의 집중력이나 사고를 요하는 노동을 하게되는데, 이러한 노동으로 쌓인 피로를 낚시나 골프 등과 같은 여가놀이를 통해 회복할 수 있다는 것으로 스트레스가 심한 현대사회에서 놀이를 합리적으로 설명해준다.
-담점: 일을 거의 하지 않는 영유아들이 하는 놀이를 설명하기에는 설득력이 매우 부족하다. 또한 하루종일 격력한 놀이를 하는 것은 설명해줄수 없다.
⑶반복이론
- Hall/Gulick / 초점: 진화 / 원시적 본능의 발산
-인간이 하등동물에서 진화되었다는 Darwin의 진화론에 기초하여 영유아기의 놀이는 인류의 진화과정이 재현되어 나타나는 것이며, 이전의 역사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주장. 즉, 놀이를 통해서 동물, 야만인, 부족인 등의 인간의 발달적 단계를 재연한다는 것이다. (물놀이, 기어오르기)
-놀이에서 개체발생(유아놀이)은 계통발생(인류)을 반복한다는 진화론적 원리를 나타낸다고 함
-장점: 놀이의 목적은 현대인의 삶에서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영유아들의 원시적 본능을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 초기 획득된 원시적 본능은 약화되고 현대생활에 필요한 복잡한 형태의 행동으로 발전될 수 있다. 이는 놀이가 영유아의 성장에 정화작용을 한다는 정신분석이론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수있음
-단점: 컴퓨터를 가지고 게임하는 놀이 등은 반복이론으로 설명하기 어렵고, 영유아의 놀이는 매우 다양해서 순서적이거나 직선적으로만 발달되지 않음
⑷연습이론
- Groos / 초점: 진화 / 성인생활에 필요한 기술의 연습
-놀이를 성인기의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충분히 연습하기 위한 학습수단으로 보았다. 즉, 놀이는 과거의 본능을 제거하는 것인 반복이론 보다는 미래를 위해 필요한 본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아주 어린영어는 걷기위한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몸뒤집기, 기어가기, 앉기, 일어서기 등의 연습을 놀이를 통해 반복적으로 함. 즉, 불완전하고 미성숙한 행동들을 연습하여 완전하고 정교하게 발달시켜가는 과정이 놀이라고 봄
-장점: 연습이론에 의하면 놀이의 목적은 성인생활에서 필요한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고등동물이 하등동물에 비해 놀이기간이 긴 이유를 잘 설명해 준다.
-단점: 놀이가 특정하게 생존에 필요한 기술만을 연습한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3. 정신분석이론
①프로이드
-영유아는 놀이에서 희망을 성취하고 기쁨을 느낀다.
-놀이는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불안, 갈등과 불만을 해소시키는 수단이 된다.
-놀이는 외상적 경험과 연결된 부정적 정서를 스스로 제거하도록 함으로써 정화(카타르시스)효과를 가진다.
-놀이를 하며 느끼는 유쾌한 기분은 영유아에게 그때그때의 갈등이나 증오와 같은 감정을 가볍게 해소시킬 수 있게 해주며, 놀이에서 나쁜경험을 여러 번 반복함으로써 경험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서서히 수용할 수 있게 된다.
②에릭슨
-놀이의 동기를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정신분석이론의 결점을 보완하여, 놀이가 주위상황과 내적인 자아의 통합에 기여한다고 하였다.
-영유아는 놀이라는 가상적 상황을 창조함으로써 자기주변세계에서 경험한 것을 다루어 보아 현실을 조정하고, 놀이속에서 어떤역할을 해봄으로써 주변세계를 숙달하기 위해 연습하고 주도적으로 실험해 보게 된다. 즉, 놀이는 영유아가 자발성과 책임감을 개발시키고 자신의 역할을 익혀 자아발달의 기회를 가지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놀이는 다음과 같은 영유아의 심리사회적 발달을 반영하는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하였다.
-(12개월미만)자기세계의 놀이단계: 자신의 신체와 감각운동적 기능을 연습하는 데 초점을 둔 놀이
-미시영역의 놀이단계: 12개월이 지나면 점차 자신의 주변세계 안에서 놀이를 하게 됨
-거시영역의 놀이단계: 유아들은 문화와 사회적 역할을 잘 이해하게 된다.
4. 인지이론
①피아제
-모든 유기체의 기능은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라고 주장. 따라서 신체적 적응은 생존과 신체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반면, 심리적 적응은 인간의 지적구조의 계속적인 성장을 가져온다고 볼 수 있다.
-적응은 동화,조절의 두가지 과정을 포함하는데
동화과정: 영유아가 외부세계에서 경험하게 되는 것을 현재 그의 인지구조속에 있는 내용들과 맞추어 보고, 맞으면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
-조절과정: 영유아가 외부세계에서 새롭게 경험하게 되는 것을 현재가지고 있는 인지구조속의 내용들과 맞추어 보고, 그내용들과 잘 맞지 않을 경우 이미알고있는 것을 바탕으로 인지구조를 확장하고 변형시켜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어나는 연습활동을 놀이라고 봄
-놀이는 조절보다 동화가 우세한 영역으로 놀이는 인지발달의 지표 또는 부산물이다.
-피아제 이론에서 학습 또는 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동화와 조절간의 균형이 요구된다. 그런데 놀이는 동화가 우세한 불균형상태이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학습과 발달은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지 않는다. 놀이는 그 자체가 학습과 발달을 이끌어내고 촉진(비고스키)시키지 않지만 학습과 발달이 일어나는 조건으로서 매우 중요하다. 즉, 놀이는 매개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와 놀이 형태
피아제는 영유아들이 자신의 현재 인지발달 수준에 부합되는 형태의 놀이를 한다고 보았다. 즉,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에 지배적인 놀이형태가 세 단계를 거쳐 발달해 간다고 보았다.
-첫째는 연습놀이 또는 기능놀이 단계이다. 0~2세 감각운동기 영아들은 신체의 감각운동을 연습하는 즐거움 때문에 행동을 반복하는 놀이를 한다.
-둘째는 상징놀이 단계이다. 2~7세 전조작기 유아들은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을 획득하면서 자신이 의사선생님인것처럼 놀이하는 등 내적인 사고와 생각을 가상형태로 표현하는 상징놀이를 한다.
-셋째는 규칙있는 게임 단계이다. 7세~11세 구체적조작기에 유아들은 현실세계의 정해진 규칙과 질서를 잘 이해하게 되고, 놀이세계에서도 실제 세계에서 하는 것처럼 이러한 규칙과 질서에 자신의 사고를 적용시켜가며 놀이한다.
②비고스키
-인지발달에 미치는 놀이의 역할을 피아제보다 훨씬 더 적극적으로 강조. 놀이는 영유아의 정신세계를 표현할 뿐만 아니라 정신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영유아 자신의 행동을 지배할 수 있도록 하는 정신적 도구라고 하였다.
-영유아들은 특정사물과 그 사물의 의미를 분리하여 사고할 수 없으므로 추상적 사고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가상놀이에 참여하는 유아들은 대리사물을 실제사물과 대치하여 사용함으로써 사물로부터 의미를 분리하여 생각한다. 이러한 놀이는 후에 현실세계를 돌아보지 않고도 명제를 평가하는 추상적 사고의 발달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준비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상징적 놀이는 추상적사고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놀이란 실제상황으로부터 안전하게 자유로울 수 있는 성인의 사고와 전적으로 상황적 제한을 받고있는 유아기의 사고 사이의 과도기적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놀이는 행동과 사물로부터 사고를 분리시키는 능력 뿐 아니라 의식적으로 융통성 있는 자기조절활동을 통해 충동적 행동을 자제할 수 있는 능력이 발현되도록 도와준다. 비고스키에 의하면 놀이는 자기조절력의 도구이다. 규칙을 지키기 위하여 자신의 욕구를 통제하고 조절
-놓이는 앞으로 영유아들이 실제행동과 도덕성의 기초적인 수준이 될 많은 성취들을 깨닫게 함.
-자신을 통제하기 위해 혼잣말을 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비계를 설정하고 있다.
-놀이는 계속해서 영유아에게 즉각적 충동에 반대로 행동할 것을 요구하고 충동적으로 하고싶은 행동 사이의 갈등에 직면한다. 영유아의 가장 높은 수준의 자기조절은 놀이에서 일어난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자제하고 규칙을 따르지만 이렇게 규칙을 따르는 충동적 행동의 자제는 최대의 즐거움을 얻는 방법이다.
-차이점: 놀이를 인지적측면에 국한시켜 설명한 피아제와 달리 비고스키는 놀이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중시
-놀이는 근접발달지대 내에서 비계설정이 일어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켜줄 수 있는 자연스러운 맥락이다.
(놀이는 발달과 학습을 이끈다) 놀이는 내부의 근접발달지대를 만들고 놀이 그 자체가 발달에 중요한 원천이 된다.
-결과적으로, 놀이는 추상적 사고력의 증진과 충동적 행동을 자제할 수 있는 자기규제 및 근접발달지대 내에서의 학습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영유아들의 발달을 촉진시킨다고 볼 수 있다.
5. 그 밖의 이론들
-각성조절이론: 각성수준을 적정하게 유지시키려는 중추신경계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놀이를 한다고 보는 입장
환경을 탐색하여 적정한 수준으로 내려야 하며 또한 지루함을 느끼는 경우 자극을 찾아 적절한 수준으로 각성상태를 유지하려고 한다. 놀이는 각성을 최적의상태로 유지하고자하는 중추신경조직에의해 유발되는 활동(자극추구활동)
-상위 의사소통이론
: 놀이 내에서의 의사소통을 위해 ‘지금은 놀이중’이라는 맥락을 설정하기 위한 의사소통을 하게 되는데, 이를 상위 의사소통이라고 하였다. 상위의사소통이란 놀이의 여러 가지 상황, 행동, 사물 등을 놀이 친구에게 이해시키고 설명해 주기 위한 의사소통으로, 영유아들은 놀이가 실제상황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놀이에 참여할 때 자신이 놀이틀안에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사회극놀이 참여 시 유아들이 사용하는 두가지 유형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가작화 의사소통,상위의사소통이다. 상위의사소통은 유아가 일시적으로 놀이의 틀을 벗어나 놀이진행에 대해 언급하는 것
놀이틀,상황맥락 그 자체와는 분리된 것으로놀이자의 의도와 행동을 연계시키는 데 필수불가결,연령높은유아가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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