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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어린이 동작교육의 의미, 목표, 시대변화에 따른 관점

by apple mint 2022. 5. 1.

달리기를 하는 어린이들

1. 동작교육의 의미

*표현적인 움직임: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는 것

*기능적인 움직임: 신체의 운동기술과 관련된 것

*동작을 통한 교육: 몸을 움직임으로써 전반적인 발달을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여러 가지 다양한 동작을 시도하고 경험하게하는 교육. 움직임을 통해 내적감정을 표현함

*동작을 위한 교육: 몸을 움직이기 위한 교육으로, 동작을 가르치는 교육으로서 주로 자기 발견을 강조하는 체육교육의 일부이다.

 

2. 동작교육이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목표

-움직임을 통해 자아를 인식하고 자신감을 형성하도록 한다.

-움직임을 통해 기초적인 운동능력을 발달시키도록 한다.

-움직임을 통해 사고의 발달과 상징적 표상의 기초적인 인지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움직임을 통해 유능한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도록 한다.

 

3. 시대적 변화에 따른 동작교육의 관점

*20세기 이전

1)고대 - 인간중심, 조화강조 / 신체동작의 중요성, 정신과의 균형 추구

소크라테스: 춤 / 아리스토텔레스: 무용,놀이를 통해

2)중세기 - 신중심, 신체와 정신의 조화가 균형을 잃고 심미적인 인식을 통한 영적 발달 측면 강조

기독교의 파급, 체육교육은 악마적인 것

3)문예부흥기 - 조화강조, 다시 전통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나면서 정신과 신체의 조화를 추구하게 됨

건강한 신체는 정신과 조화롭게 발달되어야 함

로크: 건전한 신체 건전한 정신 / 루소: 정신개발 주장

4)문예부흥기 이후 19세기 - 분리

또다시 신체와 정신을 분리시키며 체육교육을 강조. 체육교육에대한 관심은 높아졌으나 주로 상류층에서 이루어졌고 빈민유아들은 신체적놀이를 할 시간이 없었음. 20세기 이후 동작활동의 기초를이루는 데 기여

*20세기

1)초기

-종래의 딱딱하고형식적인 체조로부터 탈피하여 인간의 자연스러운 표현의자유를 주창하는 움직임이 시작

-유아교육의 관심영역이 유아의 감정표현을 통한 정서와 사회성 발달에 있었으므로 유아의 창의적인 내적표현이 중시됨

-프로이트이론: 다양한 놀이를 통해 건전한 인성을 길러야 함

-1930년대부터 발달영역을 각각 분리시켜 분석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인식하면서 1940년대에 이르러 ‘전인적 아동’의 개념이 형성되었다

2)1960년대 이후 현대

-지적발달에 대한 갑작스런 관심이 증가

-피아제: 인지발달의 기초 / Laban: 독창적인 자기표현 중심의 자유로운 신체움직임 교육으로 행해야 함

*우리나라 유아교육에서의 초창기 동작교육

-선교사 브라운리 이화유치원 개원시점으로 본격적으로 실현

-play와 dance의 혼동된 개념으로 유치원은 율동을 강조하며 춤추고 노래하는 교육기관으로 인식

 

4. 오늘날의 어린이들에게 동작활동을 할 기회가 적어지고 있는 이유

첫째, 모든 어린이들의 TV시청률이 높다. 과도한 TV시청은 활동적인 놀이와 학습 대신 수동적인 활동이 주를 이루는 심각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둘째, 유아들이 자유롭고 안전하게 놀 수 있는 주거지역의 공간이 부족하다.

셋째, 유아들은 형제나 또래와 놀이하는 기회가 감소되는 환경 속에서 살고 있다. 과거보다 자녀 수가 감소된 현대에는 여러 형제들과 다양한 놀이를 할 기회가 부족하다. 이에 부모나 교사는 유아들이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대근육을 움직이는 자연스러운 동작활동을 자유롭게 경험하도록 해야한다.

넷째,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동작활동의 지침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성인들은 유아의 발달연령에 맞추어 어떤 동작활동을 해야하는지 알아야 한다.

다섯째, 유아에게 중요한 경험이 되는 비형식적인 동작활동의 지도법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부족하다.

교사들이 단순히 형식적인 동작활동만을 지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5. 인간의 발달에 적용되는 동작 발달의 원리

①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이 순서는 일정하다.

-앉을 수 있게 된 다음 설수 있게 되고 설수있게된다음 걸을수있게되는 것과같이 전단계 다음단계

②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속도는 항상 일정하지 않다.

-발달단계에 따라 그 속도가 각각 다르다.

-결정적시기: 특정한 시기에 기능의 발달이 급격히 진행되는데 이러한 시기

③모든 개개인의 발달과 특성 및 능력은 성숙과 경험의 상호작용에 의한다.

-어린이가 걷게되는 시기에 경험을 제한했다고 해서 걷는시기가 지연되지 않는다. 어느정도 성숙수준에 도달해야만 획득됨

④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⑤발달의 각 영역은 서로 밀접히 상호연관 되어있다. 한영역의 발달이 다른영역의발달에 직접,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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