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린이 과학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다양한 감각능력 및 사고기술을 경험하면서 세상을 이해해가는 중요한 시기이다.
-주변세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탐구능력의 기초 및 태도를 길러 줄 수 있는 호기심이 많은 시기
로 과학자의 모습과 매우 유사하다.
-과학은 자연세계를 발견하는 과정이고, 발견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지식의 총제이며 가치체계이다.
-영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은 영유아의 타고한 호기심을 활발하게 유지하도록 돕고, 호기심을 격려해주며, 자신이 살고있는 자연세계를 발견하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현대 영유아 과학교육은 영유아기의 타고난 호기심과 발달수준을 중심으로 생활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과학적 경험을 제공하여 탐구성향과 기술을 함양하고 주변세계를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태도를 길러주어야함
2. 어린이 과학교육의 목적
*결과론적 관점: 과학적 개념과 과학적 지식의 전달에 중점
*과정론적 관점: 과학적 지식형성의 절차나 사고기능에 중점
3. 과학교육의 목표
-영유아의 주변환경을 주의깊게 탐구하는 과학적 방법과 과학의 과정에 관한 기술을 기른다.
-영유아 자신의 과학활동에 능동성과 자율성을 갖고 참여하며 의문과 호기심을 해결해 보려는 과학적 습관 태도를 기른다.
-생활과 환경속에서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습득한 과학적 지식과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력을 기른다.
-영유아가 환경과 생활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자신과 주변환경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담.
3.영유아의 과학적 특성
-영유아는 타고난 호기심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
-영유아는 개별적인 방식을 통하여 경험하고 학습한다.
-영유아는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이해할 때 가장 잘 배운다.
-영유아들은 능동적인 존재로 어떤 활동이든지 경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영유아들은 감각적이며 민감하다. -영유아들은 놀이하면서 세상을 발견하고 자신의 생각을 창조해간다.
4. 과학교육에서 어린이의 역할
-발견자로서의 어린이: 주변의 평범한 사물과 활동들도 영유아에게는 의미있는 과학적 경험을 제공함
-탐구자로서의 어린이: 자신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탐구해봄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확장
-문제해결자로서의 어린이: 영유아스스로 의미있는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하며 해결할수있도록 격려
-이론가로서의 어린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달수준에 적합하게 주변사물을 이해하고 점점 복잡해짐
5. 어린이의 발달과 과학적 특성
-다양하고 풍부한 과학적 경험은 영유아의 자아개념 발달을 도와준다.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을 증진시켜 인지발달을 도와준다.
-사회정서발달을 도와준다.
-언어 및 의사소통 기술을 발달시켜준다.
-영유아의 감각운동적 신체발달에 도움이 된다.
6. 교수-학습의 기본원리
1) 학습주기에 의한 교수-학습 원리
*인식: 사물,사람,사건이나 경험을 통한 개념 발달의 광범위한 인식을 의미
*탐색: 영유아가 사물,사람,사건 혹은 개념에 대한 감각적 경험을 통해 얻어진 개인적 의미의 구성
*탐구: 영유아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 또는 객관적 사실, 사회적 문화에 비추어 자신의 이해를 비교하는 과정을 의미
*적용: 영유아가 탐구과정에서 습득한 개념이나 원리를 새로운 상황이나 연계된 활동에 적용함으로써 사건,사물,사람 또는 개념에 대한 이해를 적용 또는 활용
2)학습경험의 유형에 의한 교수-학습원리
*자연적인 학습경험: 초기의 영유아 주도의 학습경험, 영유아가 자발적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행동하는 것
*비형식적 학습: 영유아가 활동을 선택해서 행동하지만, 활동의 과정에서 교사가 개입
*구조적 학습: 교사가 학습내용을 미리 계획하여 영유아의 경험을 선택하고 영유아의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것
3)인지적 갈등을 유도하는 질문을 통한 교수-학습 원리
*발산적 질문
-한가지 정답을 갖는것이 아니고 창의성,추측,실험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예시) "~에 대해 말해보자.", "~에대해서 무엇이라고 생각하니?", "네가 발견한 것은 무엇이니?", "왜그렇게 생각하니?"
*수렴적 질문
-특정한 반응이나 정답을 기대할 때 요구됨
예시)" ~의 다리는 몇 개니?", "이 식물의 이름을 말해보자.", "이것보다 작은 공을 찾아보자."
-영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을 위해서는 발산적 질문과 수렴적 질문에 덧붙여 과학적 사고를 촉진시키는 다양한 유형의 질문을 사용해야 한다.
4)탐구기술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탐구능력과 관련된 과정활동들)
*관찰하기: 영유아가 주의집중하면서 오감각과 도구를 사용하여 물체의 특징과 변화를 관찰하고, 관찰한 것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기록하는 행동
*비교하기 :여러가지 물체의 크기나 모양,색,성질 등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오감각을 이용하여 비교하는 행동을 의미
*측정하기: 여러가지 물체의 크기,무게,길이 등을 오감각을 이용하여 어림짐작으로 측정하거나, 도구를 사용하여 직접측정하는 행동
*분류하기: 여러가지 물체나 다양한 정보 혹은 영유아들이 수집한 사물을 특정한 준거를 사용하면서 유사점과 차이점에 따라 나누는 과정
*실험하기: 예측한 것을 직접 조작해 보는 행동으로 자료와 도구를 현재상태에서 물리적힘을 가하면서 만지며 조작하거나 다른 요소를 첨가 혹은 제거하면서 실험하기, 결과를 기록하는 것
*의사소통하기: 과학활동을 하면서 영유아와 영유아,영유아와 교사가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거나 질문하는 것
*예견 및 추론하기: 자료를 가지고 탐색하고 실험하는 과정에서 이미 알고있는 지식을 이용하거나 새로 얻은 지식에 기초하여 앞으로 일어날 일을 미리 예상하는 사고활동을 뜻한다.
*창안하기: 자신의 창의력과 상상력으로 새롭고 독창적인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면서 직접 시도해 보는 활동을 의미
*수 단어 사용하기
*시간과 공간관계에 관한 용어 사용하기
7. 탐구적 과학 교수-학습법의 진행단계
주제선정->영유아의 사전 개념 표상-> 영유아의 탐구 목록 선정-> 영유아의 사전 개념 재구성-> 재구성 개념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 -> 탐구결과로 형성된 개념 명료화-> 확장활동
8. 놀이와 연계한 과학 교수-학습 방법의 가치와 필요성
-영유아의 놀이는 즐거움을 추구하면서 능동적인 참여를 유발하는 학습의 최적조건을 제공함으로써 영유아 스스로 주변 사물과 현상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구성하도록 촉진한다.
-영유아의 놀이는 내적동기가 유발되는 과정 지향의 행동이므로 과학적 문제해결 과정에 중요한 과학의 과정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는 유용한 기회를 제공함
-영유아의 놀이는 자유선택에 의하여 긍정적 정서를 유발하는 자발성과 주도성에 기초한 행동으로, 과학적 태도를 형성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어린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에서의 자유놀이 시간 중 교사의 역할 (0) | 2022.05.02 |
---|---|
어린이 연령 시기에 따른 발달 특성과 동작 (0) | 2022.05.02 |
어린이 동작교육의 의미, 목표, 시대변화에 따른 관점 (0) | 2022.05.01 |
어린이 미술교육의 목적과 방법, 어린이 미술 발달 이론 (0) | 2022.04.26 |
영아 보육의 중요성, 부모와 교사의 역할, 상호작용 (0) | 2022.04.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