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의 개념, 부모면담, 효율적인 부모의 역할>
1.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이란 상하관계속에서의 교육이 아니라 서로가 상호보완하는 상호작용의 참여가 바람직 하고 이에따라 적극적으로 학교에 부모가 참여할 것을 장려하며, 서로를 도와줌으로써 그것이 가정에까지 확산되어 일관성있는 교육을 도모한다는 의미의 확대된 교육개념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부모교육이라는 용어가 사용된지 이미 오래되었으며 부모교육은 부모가 역할수행을 잘하여 부모자녀관계를 긍정적으로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2. 부모면담
-면담유형: 개별면담, 집단면담
-면담자료준비: 원아조사서, 설문지, 면담기록, 포트폴리오
-고려할 점
1)면담과정의 여러 요소: 래포, 공감, 수용적 존중, 전문적 능력, 의사소통
-래포: 서로간의 조화를 이루는 관계
-공감: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다른사람의 감정을 거의 같은수준으로 이해하는 것
-수용적 존중: 부모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의 생각을 존중하는 것
-전문적 능력: 상황을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는 협조자임
-의사소통: 성공적인 면담을 위해 중요하며 적극적 경청을 해야한다.
2) 효율적인 면담을 위한 제안
(1)긍정적이고 따뜻한 말로 시작한다.
교사의 말이나 표정에서 자신의 자녀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느낄 수 있어야 부모는 마음의 문을 열기 시작한다.
(2)부모를 완벽한 인간으로 보지 않는다.
(3)부모가 이야기한다. 부모의 고민과 감정에 몰입하기 위해 교사는 상대의 이야기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4)부모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한다.
(5)말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정화의 가치가 있다.
(6)느낌을 반영해준다. 예를들면, “아, 그런 일이 있었습니까? ,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와 같이 말로 표현한다.
(7)부모의 이야기를 요약해준다.
(8)부모가 과장할 수도 있음을 기억한다.
(9)부모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인다. 부모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10)비언어적인 대화에도 주의를 기울인다. 이야기나누는 태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11)문화적인 차이를 존중한다.
(12)부모의 문제에 바람이 통하게 해준다. 교사는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며 부모가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13)같은말이라도 긍정적으로 표현한다.
(14)다른부모나 자녀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
(15)중요한 결단을 대신 내려주지 않는다.
(16)정보를 준다. 어려움을 겪는 문제에 대해 자료를 주거나 책을 소개해준다.
(17)면담시간을 너무 길게 하지 않는다. 면담시간이 길다고 효과적인 면담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3. 가족의 유형, 태교의 중요성과 부모의 양육태도
*가족의 유형: 확대가족, 핵가족, 한부모가족, 재혼가족, 맞벌이가족, 다문화가족
*태교의 중요성: 임산부가 보고, 듣고, 느끼고 행동하는 것은 모두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임신 중에 엄마가 어떤 몸가짐과 행동을 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기질 등이 달라진다.
*부모의 양육태도:
1)애정적-자율적인 양육태도
:가장 이상적인 부모의 양육태도로 부모가 자녀에게 애정을 갖고 자녀를 인격체로 존중하는 태도
2)애정적-통제적 양육태도
: 자녀를 사랑하고 애정을 갖고 있지만 그에 따른 행동의 제약과 통제를 많이 한다. 과잉보호 특성
3)거부적-자율적 양육태도
:자녀를 수용하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동시에 자녀마음대로 행동하게끔 방임하는 태도이다. 아이는 불안정, 공격적
4)거부적-통제적 양육태도
: 애정적-자율적 태도와 정반대, 독재적이고 권위주의적인 태도. 경우에 따라 퇴행, 사회성부족
4. 부모와 자녀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효율적인 세가지 방법 특징
1)적극적 경청:
자녀가 문제를 소지하고 그 문제에 관하여 부모에게 이야기 할 때 부모가 사용하는 기술이다. 부모는 자녀가 문제상황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비판하거나 판단하려하지말고 문제상황에 대한 자녀의 감정을 있는그대로 수용하고자 노력해야한다.
2)나-전달법: 부모의 생각이나 감정을 효과적으로 자녀에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3)무승부법: 자녀가 자신의 방식대로 행동하려고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양편이 함께 타협하거나 논의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5. 효율적인 부모역할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TEP)
:격려와 상호존중, 선택의 자유, 부모와 자녀가 함께 결정하기 등에 초점을 맞춘 민주적인 가족분위기 형성과 책임감있는 유아로 키우는 것에 강조점을 두었다.
-반영적 경청: 효과적이고 반응적인 부모역할을 위해 의사소통의 수용적, 표현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개방적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자녀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장려한다.
-나-전달법: 특정상황에 대한 부모의 느낌을 객관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자녀의 반항이 일어날 가능성을 줄인다.
6. 영유아교육기관의 부모 및 가족지원의 원칙
-영유아교사는 부모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들이 기본적으로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교사는 각 영유아가 속해있는 가정의 자녀양육에 관한 가치관을 존중하고 기꺼이 수용할 준비가 되어있어야한다.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지원을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정확한 지식을 제공하고 발달에 적합한 교육적 가치관을 수용하도록 격려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영유아교사와 부모, 부보-부모간에 함께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기회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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