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린이

유치원 프로젝트 수업: 프로젝트 평가

by apple mint 2022. 5. 8.

<프로젝트 수업: 프로젝트 평가>

  • 평가의 목적 및 의미

*평가 유형에 따른 평가의 목적 및 의미

1) 프로젝트 중 평가

-프로젝트 평가는 프로젝트 과정 중 이루어지는 평가로서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에 대한 평가와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 과정에 대한 평가가 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그때그때 이루어지는 적절한 평가는 이후의 활동 내용이나 방법의 개선 및 보완으로 연결되고 이런과정이 되풀이되면서 보다 발전적이고 효율적인 프로젝트, 각 유아에게 바람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프로젝트로 형상화되기 때문에 프로젝트 중 평가도 매우 의미가 있다.

 

2) 프로젝트 후 평가

-프로젝트가 종료되고 난 후 평가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하나의 프로젝트가 종료된 후 전 과정을 반성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는 ‘프로젝트 직후 평가’와, 한 학기 또는 일년의 프로젝트 시행기간을 거친 후 학년초에 행해진 프로젝트와 학기 말 또는 학년 말에 이루어진 프로젝트를 놓고 발전상태를 비교 평가해보는 ‘프로젝트 간 평가’로 나누어진다.

-이렇게 프로젝트 후 평가를 함으로써 시행된 프로젝트에 대한 반성과 함께 앞으로 시행하게 될 프로젝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것이다.

 

*평가 관련자에 따른 평가의 목적 및 의미

1) 유아 측면

가) 유아 스스로 자신의 진보 확인

나) 비판적이고 분석적인 사고 능력 함양

다) 이후 학습 내용 및 방법 선택에 도움

라) 최선의 작업을 하도록 하는 강한 동기유발

2) 교사 측면

가) 주제에 대한 깊이있는 탐구활동이 이루어졌는가 확인

나) 유아의 성취 및 진보 정도 파악

다) 문제진단 및 정보 획득

라)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하는 유아 바르게 돕기

마) 보고와 의사소통을 위한 정보수집

 

3) 부모 측면

가) 학습진행정도 파악 및 교육과정목표 달성확인

나) 교사와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하도록하는 동기유발

다) 교수·학습과정에서 부모역할에 대한 인식강화

 

 

  • 평가방법 및 평가정보 활용

*프로젝트 중 평가

1) 유아들의 행동관찰, 대화기록 등을 기초로 한 교사 평가

2) 활동 공유 시간을 통한 교사-유아 공동평가

3) 일지를 통한 교사의 매일평가

-등원 및 자유선택활동(8:30~10:00)

-출석부르기 및 자원 소개(10:10~10:30)

(1) 출석부르기 (2) 자원소개

-프로젝트활동 : 생각모으기(10:50~11:40)

(1) 교사와 유아의 방법 논의 및 조 구성

(2) 조별 생각모으기

-교사계획활동 (11:40~12:00) : 새노래배우기

(1) 도입 (2) 전개 (3) 정리

-전체 공유 시간 (12:00~12:35)

(1) 연관된 질문

-활동 마무리

4) 준거를 통한 활동 과정 평가

 

*프로젝트 후 평가

1) 교사 및 유아 파일에 기초한 평가

가) 교사 파일에 기초한 평가

(1) 주제망과 교사-유아 공동주제망

(2) 자원목록과 환경구성표

(3) 교육목표, 교육과정 영역별 학습내용 및 활동예상안

(4) 유아에 대한 관찰기록, 녹음, 사진, 표본작품들

(5) 특정양식을 이용한 교사와 부모의 기록

(6) 프로젝트 진행과정을 담은 사진, 비디오

(7) 부모와의 면담 결과 및 부모의 직접평가

2) 유아 개별 프로젝트 파일, 또는 포트폴리오에 근거한 평가

가) 유아작품 : 개별, 조별 작품

(1) 주제망과 관계된 결과물

(2) 1단계 때의 이전경험 표현물

(3) 질문종이

(4) 2, 3단계 때의 표현 결과물

 

나) 교사의 기록

(1)또래와 상호작용하는 것에 대한

관찰 및 대화·일화 기록

(2)현장 또는 기타 외부에 나갔을 때에 나타나는 각 유아의 성향에 대한 기록 또는 사진

(3)개별 또는 조별 구성물 사진

(4)특정시간에 유아가 선택하는 활동기록

(5)체크리스트 또는 평정척도

(6)‘프로젝트 경과별 기록’ : 복사를 해서 교사 파일과 유아파일에 따로 정리한다.

다) 부모의 보고

 

3) 프로젝트 수행 능력 측정에 의한 평가

가) 주제망 구성 능력(아이디어 창출 및 조직)

나) 활동 계획 능력

다) 정보 추출 능력

라) 정보나 아이디어 표현 능력

마) 활동 마무리 및 평가 능력

 

4) 학습 목표에 비추어 본 평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