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수업: 프로젝트 평가>
- 평가의 목적 및 의미
*평가 유형에 따른 평가의 목적 및 의미
1) 프로젝트 중 평가
-프로젝트 평가는 프로젝트 과정 중 이루어지는 평가로서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에 대한 평가와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 과정에 대한 평가가 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그때그때 이루어지는 적절한 평가는 이후의 활동 내용이나 방법의 개선 및 보완으로 연결되고 이런과정이 되풀이되면서 보다 발전적이고 효율적인 프로젝트, 각 유아에게 바람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프로젝트로 형상화되기 때문에 프로젝트 중 평가도 매우 의미가 있다.
2) 프로젝트 후 평가
-프로젝트가 종료되고 난 후 평가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하나의 프로젝트가 종료된 후 전 과정을 반성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는 ‘프로젝트 직후 평가’와, 한 학기 또는 일년의 프로젝트 시행기간을 거친 후 학년초에 행해진 프로젝트와 학기 말 또는 학년 말에 이루어진 프로젝트를 놓고 발전상태를 비교 평가해보는 ‘프로젝트 간 평가’로 나누어진다.
-이렇게 프로젝트 후 평가를 함으로써 시행된 프로젝트에 대한 반성과 함께 앞으로 시행하게 될 프로젝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것이다.
*평가 관련자에 따른 평가의 목적 및 의미
1) 유아 측면
가) 유아 스스로 자신의 진보 확인
나) 비판적이고 분석적인 사고 능력 함양
다) 이후 학습 내용 및 방법 선택에 도움
라) 최선의 작업을 하도록 하는 강한 동기유발
2) 교사 측면
가) 주제에 대한 깊이있는 탐구활동이 이루어졌는가 확인
나) 유아의 성취 및 진보 정도 파악
다) 문제진단 및 정보 획득
라)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하는 유아 바르게 돕기
마) 보고와 의사소통을 위한 정보수집
3) 부모 측면
가) 학습진행정도 파악 및 교육과정목표 달성확인
나) 교사와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하도록하는 동기유발
다) 교수·학습과정에서 부모역할에 대한 인식강화
- 평가방법 및 평가정보 활용
*프로젝트 중 평가
1) 유아들의 행동관찰, 대화기록 등을 기초로 한 교사 평가
2) 활동 공유 시간을 통한 교사-유아 공동평가
3) 일지를 통한 교사의 매일평가
-등원 및 자유선택활동(8:30~10:00)
-출석부르기 및 자원 소개(10:10~10:30)
(1) 출석부르기 (2) 자원소개
-프로젝트활동 : 생각모으기(10:50~11:40)
(1) 교사와 유아의 방법 논의 및 조 구성
(2) 조별 생각모으기
-교사계획활동 (11:40~12:00) : 새노래배우기
(1) 도입 (2) 전개 (3) 정리
-전체 공유 시간 (12:00~12:35)
(1) 연관된 질문
-활동 마무리
4) 준거를 통한 활동 과정 평가
*프로젝트 후 평가
1) 교사 및 유아 파일에 기초한 평가
가) 교사 파일에 기초한 평가
(1) 주제망과 교사-유아 공동주제망
(2) 자원목록과 환경구성표
(3) 교육목표, 교육과정 영역별 학습내용 및 활동예상안
(4) 유아에 대한 관찰기록, 녹음, 사진, 표본작품들
(5) 특정양식을 이용한 교사와 부모의 기록
(6) 프로젝트 진행과정을 담은 사진, 비디오
(7) 부모와의 면담 결과 및 부모의 직접평가
2) 유아 개별 프로젝트 파일, 또는 포트폴리오에 근거한 평가
가) 유아작품 : 개별, 조별 작품
(1) 주제망과 관계된 결과물
(2) 1단계 때의 이전경험 표현물
(3) 질문종이
(4) 2, 3단계 때의 표현 결과물
나) 교사의 기록
(1)또래와 상호작용하는 것에 대한
관찰 및 대화·일화 기록
(2)현장 또는 기타 외부에 나갔을 때에 나타나는 각 유아의 성향에 대한 기록 또는 사진
(3)개별 또는 조별 구성물 사진
(4)특정시간에 유아가 선택하는 활동기록
(5)체크리스트 또는 평정척도
(6)‘프로젝트 경과별 기록’ : 복사를 해서 교사 파일과 유아파일에 따로 정리한다.
다) 부모의 보고
3) 프로젝트 수행 능력 측정에 의한 평가
가) 주제망 구성 능력(아이디어 창출 및 조직)
나) 활동 계획 능력
다) 정보 추출 능력
라) 정보나 아이디어 표현 능력
마) 활동 마무리 및 평가 능력
4) 학습 목표에 비추어 본 평가
'어린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복지: 아동과 아동복지의 정의, 특성, 발전 내용 (0) | 2022.05.08 |
---|---|
어린이집 영아보육과정의 원리, 하루일과 구성, 교사의 역할 (0) | 2022.05.08 |
특수교육: 특수아동의 유형 (0) | 2022.05.07 |
2007 유치원 교육과정 목표와 활동내용 (0) | 2022.05.07 |
만 0세, 1세를 위한 영유아 실내영역 공간구성 (0) | 2022.05.07 |
댓글